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일상생활

나의 재능마켓사이트 활용후기[크몽] - 2편

1편에서는 재능마켓 사이트 크몽을 접했던 내용과 실제로 판매자가 되어 판매를 하여 얻은 수익현황에 대해 공개를 했다. 이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로 가서 내용을 확인하도록 하자.

 

2019/07/18 - [세상만사/일상생활] - 나의 재능마켓사이트 활용후기[크몽] - 1편

 

나의 재능마켓사이트 활용후기[크몽] - 1편

나의 재능을 팔아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면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겠는가? 최근들어 재능마켓사이트가 엄청나게 많아지고 있다. 내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는 크몽, 오투잡, 탈잉 등이 있다. 이 밖에도 상당히..

maelife.tistory.com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현재 나는 주니어 등급의 초보 판매자이다. 10건의 작업을 완료하면 시니어 판매자가 되는데 이번 달 안에 시니어 등급을 달성할 수 있을 것 같다.

 

최근 재능 마켓 사이트에 기업회원이 늘어나면서 판매 문의가 조금 줄어들은 경향이 있지만, 나름 개인판매회원으로

10건의 판매를 진행했고, 나름 쏠쏠한 수익도 얻었기에 재능판매경쟁자들 사이에서 어떻게 살아남고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는지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세가지로 나누어서 설명을 하자면, 아래와 같다.

 

1. 나의 서비스관리를 최적화 하자.

 

2. 사이트에 지속적으로 접속하고, 실시간으로 빠르게 응답하자.

 

3. 건당 최소한으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을 합리적으로 설정하자.

 

 

그렇다면 어떻게 내가 재능을 판매하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한다.

 

 

1. 나의 서비스관리를 최적화 하자.

 

내가 서비스를 해오면서 만들어낸 결과물을 잘 정리하여, 포트폴리오를 올리는 공간에 잘 정리를 해야한다.

구매자가 관심을 끌만한 내용을 정리를해야 구매자에게 신과람을 줄 수 있고, 나에게 한번더 견적이나 구매문의를 주지 않을까라는 생각이다.

 

입장을 바꿔 생각하면 내가 무언가를 구매할 때 다른 사람들의 리뷰를 참고 한다거나, 상품의 품질이 어느정도 되는지를 조사를 하는것이 가장 기본적인 행동인데, 이러한 기본적인 내용조차 제공할 수 없는 서비스라면 사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재능판매 서비스를 하면서 고객들의 리뷰도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재능 거래중에 발생하는 구매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수렴하여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했고 결과적으로 대다수의 구매자들이 결과물에 만족을 하여 좋은 리뷰를 작성해 주었다.

 

2. 사이트에 지속적으로 접속하고, 실시간으로 빠르게 응답하자.

프로그램 개발 카테고리

재능판매 사이트에 가보면 정말 수많은 재능판매자들이 존재한다. 

실제 내가 판매하고 있는 프로그램 개발 카테고리만 보더라도 5페이지의 프로그램개발 판매자들이 존재하는데 이 중에서 나의 서비스가 첫번째 페이지에 위치해 있다고 생각해보자.

 

(물론 재능마켓 사이트 내에서 광고를 이용하여 첫번째 페이지에 나의 서비스를 노출 시킬 수 있다. 이것은 금전적인 투자가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 내용을 배제하고 이야기를 해보겠다.)

 

내가 판매를 하는 카테고리 내에 첫번째 페이지에 나의 서비스가 노출이 되면 '구매자들이 더 많은 문의가 주어지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지속적으로 접속하고 문의가 왔을때 빠르게 응답을 하는것에 중점을 두었다.

 

이런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를 보면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재능마켓 사이트 필터기능

구매자가 필터항목을 이용하여 '접속중'인 판매자만 볼 수있도록 설정하면 내가 사이트에 접속 중일 경우 첫번째 페이지에 노출될 수 있다. 그렇다면 나에게 판매의 기회가 제공될 것이다.

 

문의메시지에 응답률을 관리하는것 또한 중요한것 같다. 실제 재능마켓 사이트에서 나의 서비스는 첫번째 페이지에 노출되어 있는 상태이다. 나는 구매자들의 문의메시지가 오면 1시간 이내에 반드시 응답을 해준다.

 

재능마켓 사이트에서 어떤한근거로 서비스의 노출 순서를 결정하는지 모르겠지만, 분명한 점은 빠른 시간내에 얼마나 많은 피드백을 구매자들에게 제공하는 판매자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응답시간과 응답률이 있지 않나 생각해봤다.

 

3. 건당 최소한으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을 합리적으로 설정하자.

합리적인 수익금 설정

이 부분은 내가 재능마켓 사이트 후기에 대한 첫번째 글을 쓰면서도 간단하게 적었던 내용이긴 하지만, 그만큼 판매자 입장에서는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현재의 내 서비스는 1일 8시간 10만원이라는 최소한의 기준을 세웠다.

 

이런 기준을 세우지 않고 재능판매를 하게 된다면 여러 상황에 부딪힐 수 있다.

 

판매금액을 너무 높게 측정했다면?

높은 금액에 맞는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 이렇게 된다면 구매자의 눈높이가 높기 때문에 서비스에 만족할 확률이 높지 않다.

 

반대로, 판매금액을 너무 낮게 측정했다면?

판매자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일하는것에 비해 내가 받고 있는 금액이 너무 적지 않은가? 라는 생각에 장기적으로 볼때 재능판매를 더이상 하지 않을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의 합리적인 기준을 정하고, 그에 맞게 서비스를 한다면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재능마켓 사이트에서 판매자가 되어 서비스를 하면서 느꼇던, 공유하고 싶었던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도움이 되었을지는 모르겠지만, 재능마켓 사이트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면 판매자로 전환하여 재능을 판매해 보는것을 정말 추천한다.

 

내가 일하고 싶을때 일거리를 얻어와서 일을하고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정말 좋은 장소인것은 분명 하다.

 

 
제 블로그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의 공감댓글이 큰 힘이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