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C#

C# SQLite 사용하기 - 1편

 

가끔씩 C#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 때 간단한 DB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MSSQL Express버전을 사용하기엔 너무 무겁고, 개인적으로 Access를 이용한 MDB를 선호하지 않는다..

 

이럴 때 Sqlite를 사용하면 쉽고 간단하게 파일 DB를 사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Sqlite를 사용하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1. SQLite3 다운로드

Sqlite를 사용하기 위해 다운로드를 하고 설치를 하는 방법은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http://system.data.sqlite.org << 해당 링크에 가서 .Net 버전에 맞게 바이너리를 다운로드하여 설치를 한다.

 

내 프로그램 개발 버전은 .netframwork 4.0에 64bit이므로 저걸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될 것 같다.

Sqlite 다운로드 홈페이지

물론 위의 방법처럼 직접 다운로드하려면 생각할게 많으니 나는 다르게 설치를 해보도록 하겠다. 어떻게??

 

두 번째 방법을 보도록 하겠다.

 

2) VisualSutdio의 Nuget 패키지 매니저를 활용하여 설치를 한다.

 

Package Manage Console

비주얼 스튜디오의 Tools-> NugetPackageManager -> Package Manager Console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콘솔 창이 하나 열린다.

 

콘솔 창에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여 Nuget패키지를 이용하여 알아서 설치하는 방법이다.

 

Install-Package System.Data.SQLite

 

개인적으로는 위 방법을 추천한다. 뭔가 필요 없는 것까지 깔리는 느낌이긴 한데, 이도 저도 아니고 헷갈리니 이렇게 해결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실제 프로젝트파일이 있는 경로로 가보면 위 그림처럼, Packages라는 폴더가 자동으로 생긴다. Nuget을 이용하여 Sqlite를 설치함으로써 생기는 폴더이니 삭제하면 안된다!

 

폴더 내부에 들어가서 보면 SQLite를 사용할때 필요한 dll 파일들이 존재한다.

Nuget을 이용하여 설치하면 프로젝트참조 경로까지 알아서 잡아주므로 개발자는 소스만 신경 쓰면 된다.

 

일단 여기까지 하면 Sqlite를 사용하기 위한 개발환경 셋팅은 끝이났고, 다음 포스팅에서 Sqlite DB 생성 및 DB데이터를 조작하는 방법에 알아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