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동향

Git 정리

Git은 프로그램 소스코드 관리를 위한 버전 관리 시스템이다.

 

지금까지 내가 사용해본 형상관리 프로그램은 소스세이프, SVN이다.

 

이것들은 모두 다 프로그램 공동작업 및 소스 최신화 관리를 도와주는 시스템이고, Git 또한 마찬가지의 역할을 한다.

 

git 프로젝트 구조

. git이라고 하는 숨겨진 폴더에 나의 프로그래밍 소스 이력이 관리된다.

 

내가 Commit 한 시점의 버전별로 내역이 관리되고, 내가 만약 그때의 시점으로 돌아가고 싶다면 그 시점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

 

그렇다면 Git이 왜 떠오르고 있는 것일까?

 

이건 나의 개인적인 생각인데,

Git은 별도의 서버 공간을 GitHub라고 하는 중앙서버에 소스를 올리고 내리는데 정말 수월하고 쉽다. 또한 이러한 서버공간을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소스세이프와 SVN의 경우에는 개인적인 서버공간에 올리는데 비해 Git의 경우에는 깃허브라고 하는 웹사이트에 소스를 올릴 수 있다. 이전에는 무료버전은 Private 공간을 제공하지 않았는데, 현재는 Private 또한 무제한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프로젝트에 대한 소스관리를 오로지 나만 볼 수 있게끔 할 수 있다!

 

또한 GitHub에는 수많은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올라가 있고, 내가 원한다면 그런 훌륭한 오픈소스를 들여다볼 수 있고,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기여할 수 도 있다.

 

여러 훌륭한 프로젝트의 커밋리스트를 확인하여 훌륭한 프로그래머들의 소스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발전에도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한다.

 

Git을 쓰려면 보통 커맨드(CMD)창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개인적으로는 CMD창이 익숙하지 않기에 UI Tool을 사용하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본다.

 

나는 SourceTree 라고 하는 Tool을 이용하여 나의 소스를 관리하고 GitHub에 소스를 올리고 있다.

Git에 대한 자세한 정보나 궁금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길 추천한다

아래 강좌 2개를 정주행 하고 개념만 잡으면 소스관리하는데 문제는 없을것이다! (나도 삽질 몇번한 결과 그나마 개념이 보이기 시작했다 ㅠㅠ!!)

 

 

1. 생활코딩 Git 강좌

https://opentutorials.org/course/2708
 

지옥에서 온 Git (새 수업으로 대체) - 생활코딩

이 수업은 GITn 시리즈로 완전히 대체 되었습니다. GITn은 보다 많은 내용을 작은 단위로 쪼개서 선택적으로 공부하실 수 있도록 제작된 수업입니다. 아래 주소를 통해서 GITn 을 접할 수 있습니다.  GITn의 입구수업 : https://opentutorials.org/module/3733 지식지도 : https://seomal.org/?i=GIT1 수업소개 이 수업은 Git의 초심자에게는 기본적인 사용법을 중급자는 Git이 동작하는 원리를 소개해드

opentutorials.org

2. Git SourceTree 버전관리

https://opentutorials.org/module/3746

 

GIT2 - SourceTree 버전관리

수업소개 이 수업은 git을 SourceTree로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특히 버전관리를 집중적으로 알려드립니다.  수업대상 이 수업은 아래와 같은 상황에 있는 분들을 위한 수업입니다. 아래에서 문서란 일반적인 텍스트 문서에서부터 이미지, 소스코드를 망라한 모든 파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 많은 문서를 관리해야 하는 분 이 문서들이 자주 변경되는 분 문서의 변경 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분 문서의 조작을 막아야 하는 분 문서를 안전하

opentutorials.org

다시한번 생활코딩 egoing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제 블로그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의 공감댓글이 큰 힘이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