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MS-SQL

윈도우 서버 MSSQL 외부접속 설정하기

1. 개발환경

해당 포스팅은 다음과 같은 기본 전제를 가진다.

 

OS : WINDOWS SERVER 2016 

 

서버의 인터넷 연결 환경

 

인터넷회선 - 공유기(IPTIME) - 서버 PC

 

MSSQL 서버 구축환경

기업용 회선은 공인IP가 고정IP인 반면, 일반 가정용 인터넷 회선의 경우 공인IP가 유동 IP로 할당되어진다고 한다.

(내가 알기론 그렇다고 하는데, 만약 아니거나 잘못된 점이 있다면 지적해주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위와 같이 일반 가정집 인터넷 회선을 통해서 MS-SQL 서버를 구축하는 내용이니 잘 참고 하시길 바란다.

 

유동 IP를 고정IP 처럼 사용하기 위해서는 iptime 공유기의 DDNS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아이피타임 공유기에서 기능을 제공하여야함)

 

 

1. 특수기능 -> DDNS 설정에서 DDNS를 등록하여 주도록 한다.

DDNS 설정

 

2.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DDNS URL의 포트를 열어준다.

포트포워딩 설정

 

위의 예시에서는 SQL SERVER로 사용할 서버 PC의 내부 고정 IP는 192.168.0.1 이고, 내부 포트는 SQL Server의 겨우 1433포트가 기본으로 되어있다. 바깥에서 들어오는 외부포트는 보통 다르게 해주는게 보안상 더욱 좋다고 한다. (예제에서는 그냥 동일하게 하였음) , 위 방법과 같이 일반 HTTP통신을 하기 위해서 기본포트인 80포트를 열어주면 된다.

 

3. SQL SERVER에서 IIS기능을 설치하고, IIS 웹사이트를 구성한다.

 

 

4. 80번 포트 열림 확인

다음과 같은 화면이 열린다면 80번 포트가 정상적으로 열렸다는걸 확인 할 수 있다.

 

5. Sql Server Configuration Manager 설정 및 방화벽 설정

SQL Server Configuration Manager에서 포트를 설정해 주고, 방화벽 인바운드 규칙을 설정해 주면, 외부에서 SqlServer에 접속 할 수 있다.